Musei Vaticani : Stanze di Raffaello

Traveling Circus 2007. 10. 14. 03:32

클릭시 확대.

클릭시 확대.

클릭시 확대.

클릭시 확대.

이곳은 The Gallery of Maps라 불리는 회랑입니다. 참고로, 제가 지금 다루는 것에는 바티칸 미술관(Pinacoteca Vaticana)과 박물관들 중에서도 전 포스트에서 설명드린 Museo Pio-Clementino 라인을 제외한 다른 박물관들(가령 이집트 조각 박물관이라든가)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안 들어갔거든요;; 사실 루브르 같은 경우도 정말 국한된 지역만을 돌아다녔고 (그래도 모나리자는 봤;;) 그나마도 사진은 못 찍게 되어있었는지 내부 사진이 한장도 없었으니;

클릭시 확대.

클릭시 확대.

아무튼 이 Gallery of Maps라는 곳은 이탈리아 전역의 지도랄까...를 모티브로 하여 만들어진 회랑인데, 교황 그레고리 13세의 후원을 통해 Ignazio Danti가 그렸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옆 벽면에 지도 부분들) 그리고 천장의 그림들은 각기 다른 화가들이 그렸다는군요.

클릭시 확대.

클릭시 확대.

이는 윗 사진들 중 2번째에서 확인할 수 있는 천장에 있는 그림인데, 아무리 리서치를 해봐도 정보가 나오질 않아서 이가 누구의 작품인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써 있는 글을 확인해보면, S.MICHAEL IN MONTE GARGANO APPARET이라고 써 있죠.

이는 딱 봐도...해석하면 The Apparition of St.Michael in Gargano Mountain(가르가노 산에 출현한 성 미카엘)이 되겠네요. 저도 확실하게는 모르지만 가르가노 산과 성 미카엘에 관련된 에피소드가 분명 있는데, 그것에 대한 일러스트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Gallery of Maps의 끝으로 나 있는 통로입니다.

클릭시 확대.

클릭시 확대.

이곳은 Sala dell Immacolata Concezione(Room of the Immaculate Conception : 성모 마리아의 방)입니다. 링크를 걸어드릴 수 없는 것을 안타깝게 생각하며 =ㅅ= 일단 저도 이게 정확한 정보가 아닐지도 모른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위치상으로, 그리고 추측상으로 분명 바티칸 궁 내부의 Immacolata 룸인데;;; 아무리 뒤져봐도 이에 대한 정보가 많지 않아서 안타깝군요. 아무튼 저 앞의 조각은 삼장법사=ㅅ=가 아닌 성모 마리아임을 알려드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드디어 Stanze di Raffaello(Raphael Rooms : 라파엘 룸)에 도착했습니다. 이 소위 라파엘 룸은 크게 4개의 방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제가 올리는 사진은 아마 그 중 3개를 소개할 수 있을 것 같군요. 먼저 지금 보시는 곳은 Sala di Constantino(Hall of Constantine : 콘스탄티누스의 방)입니다. 말 그대로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이교도와의 투쟁(?)을 기리는 테마로 이루어져 있고, 각 4 벽면에 각기 다른 에피소드가 그려져 있습니다.

클릭시 확대.

클릭시 확대.

이 곳의 컨셉은 소위 'The Victory of Christianity over Paganism'(이교도에 대한 크리스트교의 승리)인데요, 천장에 보시면 그 유명한 Triumph of The Cross 혹은 Triumph of the Christian religion이라 불리는 벽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Tommaso Laureti Siciliano의 작품으로 정말이지 적나라(?)한 모습으로 주제를 표현하고 있죠. 앞에 깨진 대리석 조각상은 물론 paganism을 상징하겠고...십자가가 christianity를 의미하는...아주 확실하고도 간단한 =ㅅ= 구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소위 이 triumph of the cross란 현대 서양 문화권에서는 종종 크리스트교를 비꼬는 표현으로 자주 사용됩니다.

클릭시 확대.

클릭시 확대.

클릭시 확대.

클릭시 확대.

Sala di Constantino 내부 Triumph of the Cross의 아래쪽, 즉 천장과 벽면 사이의 벽화들의 모습입니다.

클릭시 확대.

클릭시 확대.

The Battle of the Milvian Bridge라는 라파엘(Raphael)의 제자중 한명이었던 Guilio Romano가 그린 벽화로 알려져 있지만, 아마도 라파엘이 컨셉 및 구도를 전부 지시했을 것이라고 하는군요. 역시 Sala di Constantino의 한 벽면에 그려진 작품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곳은 Stanza di Eliodoro(Room of Heliodorus)입니다. 뭐 굉장히 단편적=ㅅ=인 사진이라 마땅히 설명드릴 것은 없지만, 오른쪽으로 살짝 보이는 그림이 The Meeting of Leo the Great and Attila로써, 역시 Guilio Romano라파엘의 작품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라파엘 룸의 대표급인 Stanza Della Segnatura(Room of the Signatura)에 왔습니다. 위에 보시는 그림은 라파엘의 대표작 중 하나인 Disputa라고 하는 작품입니다. 정식 명칭은 La disputa del sacramento : Disputation of the Sacrament, 즉 '성체에 대한 논란'이 되겠습니다. 뭐...자세한건 직접 링크 타고 가서 보시면 될 듯 하니 넘어가겠습니다.

클릭시 확대.

클릭시 확대.

...그리고 이것이 언제 어디선가는 꼭 한번 보았을 그림, 라파엘의 아테네 학당(Scuola di Athene : The School of Athens)입니다. 너무 유명하기도 하고, 일일히 설명하자면 내 손만 아프니 간단하게 변명만 하자면...이 벽화 가장 오른쪽에 라파엘이 숨어 있다는 사실은 아마 대부분 아실텐데;; 그 부분이 찍힌 사진은 전부 흔들렸더군요 ㅠㅠ 혹시나 누가 라파엘인지 모르시는 분은...링크를 타고 가셔서 윗 사진 맨 오른쪽 지구의를 들고 있는 2명 옆에 짤린 2명이 더 나올텐데, 그중 가까이 붙어 있는 이가 라파엘이니 한번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아테네 학당 역시 Stanza Della Segnatura에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유명한 구도만 클로즈업 해보았습니다. 손가락으로 하늘을 가리키는 이가 플라톤(Leonardo Da Vinci 모델)이고, 앞으로 삿대질하시는 분이 우리의 Aristoteles겠죠? 덧붙이자면, 왼쪽 하단에 볼을 괴고 앉아 있는 사람이 Heraclitus(미켈란젤로 모델)이고, 오른족 하단에 늘어져 계신 분이 Diogenes(디오게네스)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마도 라파엘 룸 어딘가에서 찍었다고 생각하는데,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것도 도저히 찾다 포기했습니다. 분명 라파엘 룸에서 시스티나 성당으로 넘어가는 어딘가에 있는데 어디에서도 이것에 대한 설명이 없더군요. (물론 사진들은 찾을 수 있었습니다만;; 올린 놈들도 다 모르나봐요 ㅠㅠ) 컨셉을 보니 Armageddon인 것 같긴 한데 말이죠. 아무튼 이렇게 라파엘 룸을 끝마치고, 다음은 시스티나 성당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