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silica di Santa Maria Novella

Traveling Circus 2007. 9. 25. 13:36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곳은 피렌체 S.M.N역의 바로 맞은 편에 위치한
산타마리아 노벨라 교회(Basilica di Santa Maria Novella)입니다.
(S.M.N도 이것의 약자겠죠.)
역 방향에서 바라보면 1번 사진같은...칙칙한 모습=ㅅ=밖에 볼 수 없는데
사실 이것은 교회의 뒷모습입니다.
앞모습은 2번 사진에 해당하죠.
(정작 정면은 골목길로 쭉 들어가야 보입니다.)
안에는 들어가보지 않았습니다.

2007 note : 사실 Basilica di Santa Maria Novella에서 Basilica는 라틴어이고...그리스어인 Basilike Stoa(a.k.a. Royal Corridor. Stoa는 광장과 로비의 중간쯤 되는 그리스 시대의 건축양식이랄까요? 자세히 알고 싶으면 검색 고고씽.)에서 파생된 말이라 합니다. 그러니 어원 자체는 교회라는 뜻이 아닌데, 로마 제국이 기독교를 받아들인 이후 부터, 바티칸의 교황에 의한 의식이 거행된 규모 있고 중요한(?) 교회들을 일컫는 말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산타 마리아 노벨라 정도는 그냥 교회라는 단어 Chiesa를 사용해도 별 무리는 없습니다. (실제로 Chiesa di Santa Maria Novella라고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교회 측면에 새겨져 있던 문양들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산타마리아 노벨라 광장(Piazza Santa Maria Novella)에 세워진 일종의 오벨리스크인 듯 합니다.
보수 공사를 했는지 접근하지 못하게 뭘 쳐놨군요.

2007 note : 이 오벨리스크는 광장에서 자행(?)되던 기마 경주를 위한 출발선 및 도착선의 역할을 하기 위해 세워졌다고 합니다. 16세기부터 19세기 후반까지 계속 그런 로마 시대를 모방한=ㅅ= 경주가 열렸다고 하네요. (참고로 출발선과 도착선의 역할을 했다는건, 어딘가에 이런게 하나 더 있다는 뜻이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교회 옆 Piazza dell Unita d'Italia(통일 이탈리아 광장?)에 서 있는 오벨리스크의 모습인데요.
뭔지 도통 모르겠습니다.
일단 DOGALI와 1887년이라는 것으로 보아
1887년 아프리카 도갈리 전투에서 에티오피아군에게 학살당한
이탈리아 병사들을 기린 비 같습니다.
SAATI는 추론컨대...event 혹은 battle의 뜻이 아닐까 합니다.
Gennaio는 January의 뜻이겠고..
흐음..추모비가 맞는 거 같긴 한데, 왜 이게 피렌체에 서 있는지.

2007 note : 이게 이탈리아어권 네트워크 리서치에 한계가 있다보니 =ㅅ=;; 제대로 된 정보를 구하기가 힘들긴 합니다만, 얻은 정보를 최대한 활용하여 유추해보죠. 이 오벨리스크에 대한 언급은 거의 전무하다 싶이 한데, 일단 세워진 시기가 1882년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1882년에 어찌 1887년 도갈리 전투를 추모하나요;? 타임리프!...은(는) 훼이크고; 아무튼 처음부터 추모비로 건설된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알 수 있군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