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zeWeek Culture : 리뷰의 궁극오의

MuzeWeek/Culture 2008. 8. 27. 12:30

...제목에 낚여서 들어온 분들께는 일단 90도로 허리굽혀 사과드립니다. (태어나서 죄송합니다.) 언젠가는 한번쯤 짚어두고 가야 할 문제인 것 같기도 하고, 저 스스로도 한번쯤 글로 정리를 해둬야 할 것 같아서 본 포스팅을 계획했습니다. 네 그렇습니다. 이 글은 많은 리뷰어들이 (물론 그렇지 않은 분들도 많지만) 한번씩은 꼭 적는, 소위 "리뷰를 쓰는 원칙"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Muzeholic이 리뷰를 쓰는 원칙"이 되겠습니다. 제목처럼 리뷰의 궁극 오의를 바라시는 분들은 그냥 백스페이스를 누르시면 될 것이고, 그냥 이놈이 뭔 잡소리를 늘어놓나 궁금하다면 읽어보셔도 괜찮습니다.

from orionwell.files.wordpress.com

0.
일단 리뷰(review)의 정의부터 간단하게 짚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얼마 전 커서님의 스포일러는 리뷰어가 아니라 읽는이의 책임이라는 글을 본 기억이 나는군요. 물론 저는 그다지 독자들의 편의를 생각하는 글을 써낼 수 있는 실력이 아니긴 하지만, 그래도 '민폐'라는 말을 듣는 일은 피하려고 노력합니다. (따라서 커서님의 글에 100% 동의한다고 하기는 좀 힘들긴 하겠습니다만.) 하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리뷰어들의 배려지 강제조항은 아니거든요. 완벽하게 스포일러를 배제하려면, 방법은 한가지 뿐입니다. 정말 뭐..아무 얘기도 안 하고 "재밌었다능" 식으로 진행해야죠. 이건 그냥 개인의 기록일 뿐이지, 엄격히 말하면 리뷰로서의 가치는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온라인으로 공개된 짤막한 시놉시스 정도 혹은 트레일러에 공개된 정도의 정보만을 사용해 진행하는 방법도 몇번 사용을 해보았습니다만, 확실히 숨통이 트이는 기분입니다. (그러니까, 스포일러의 수위를 영화 배급사에서 결정한 부분에 맞춰주는 격이랄까요.) 하지만 이것도 완전한 해결책은 아니더군요. 리뷰라기보다는 영화 소개에 그치는 느낌도 들었구요. 그래서 '초심'으로 돌아가기로 했더니 오히려 일이 잘 풀렸습니다.

1.
그 초심이 무엇이냐구요? 바로, "영화를 보지 않았다면 이해할 수 없는 리뷰"입니다. 어쩌면 당연한 것 아닐까요? 리뷰를 통해서 영화를 본 것과 다름 없게 된다면, 그거야 말로 하등에 쓸모없는 짓이죠. 문자 중계도 아니고 그냥 보면 해결되는걸 왜 굳이 글로 적고 있고, 또 그걸 왜 굳이 읽고 있습니까. 영화에는 없는 것, 혹은 있는데 부연설명이 필요한 것, 분석해 볼만한 가치가 있는 것. 한 마디로 ''를 위해 보는 것이 리뷰 아닐까요? (커맨드센터는 안드로메다로 날아가는데 애드온만 있으면 뭐하나요.) 어쩌면 이 방법이 가장 정통일지 모릅니다. 스포일러에 신경써야 하는 압박감도 덜하구요. 철저히 +α에 충실한 리뷰란, 평범한 관객으로서 영화 관람을 클리어(?)해야 열리는 보너스 스테이지에 해당합니다. 리뷰어가 할 일이란, 그 보너스 스테이지를 얼마나 맛깔나게 장식하는가에 있겠죠. 별 감흥이 없다면 그냥 묻혀버릴 것이고, 아니라면 입소문을 타게 되는 것이니까요.

2.
제 리뷰에는 단 하나의 원칙이 존재합니다. "철저하게 작품 그 자체와만 대화한다." 물론 다른 관객들과 어떤 대화를 하는지 궁금해서 엿듣기도 하지만, 외적인 모든 요소를 배제하고 순수하게 작품 그 자체를 내재적 관점에서 보려 노력합니다. 물론 외적인 것들이 도움이 될 때가 있습니다. 감독이나 배우들의 인터뷰라든가, 준비과정이라든가를 살펴보면 영화를 이해하는데 보탬이 되니까요. 하지만 어디까지나 그들의 의도가 작품에 어떻게 표출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지, 그것이 메인이 될 수는 없습니다. 이런 태도 때문인지 저는 영화가 끝나고 크레딧이 올라가기 전에는 감독이 누군지조차 모르는 경우도 꽤 됩니다. (자랑이다;; 물론, 워낙에 스타일이 독특해서 누군지 모르고 들어가도 진작에 감 잡히는 감독들도 있지만.) 하지만 그게 차라리 나을지도 모릅니다. 감독이 누군가, 그의 이전 작품들이 어땠는가에 신경을 쓰다보면 오히려 순수하게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뺐기게 되거든요. 리뷰를 작성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The Dark Knight의 경우도 많은 분들이 Heath Ledger의 연기에 감탄하셨고, Christopher Nolan 감독의 연출에, David S. Goyer 작가의 시나리오에 찬사를 보냈지만 전 단 한 줄도 그에 대해 할애하지 않았습니다. 놀란 감독의 영화가 아닌, 히스 레저의 영화가 아닌 순수하게 다크나이트 그 자체만을 보려고 했던 것이죠. (제 리뷰에 작품 자체에 등장하는 인용구가 많이 나오는 것은 우연이 아닙니다. ^^;;)

3.
다음으로, "모든 것을 다루려고 애쓰지는 않는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습니다. 가끔 어떤 분들이 "왜 이런 건 안 적으셨나요?"라고 질문하십니다. 하지만 한 사람이 모든 것을 다 해결해버리려고 하면 세상 무슨 재미로 살겠습니까. 물론 욕심은 납니다. 그렇기에 The Hours 리뷰 같은 경우 몇년이 지나도록 수차례에 걸쳐 계속 업데이트했던 것이구요. 특히 저처럼 많은 리뷰를 작성해낼 수 없는 리뷰어의 경우, 양보다는 질로 승부를 봐야 하는데 당연히 욕심이 나죠. 하지만 그건 오히려 독자 분들께 민폐라는걸 깨달았답니다. 길어봐야 제대로 다 읽어주는 사람도 거의 없고 말이죠. 그렇게 집중력만 떨어뜨리기보단, 차라리 한 두가지 포인트에 집중해서 분석하는 것이 훨씬 낫다고 생각합니다. (진짜 뭐, 논문을 쓸 것도 아니고 말이죠.) 사람이 완벽하지 않은데, 그리고 무엇보다도 영화가 완벽할 수 없는데 리뷰는 완벽하게 쓰려고 한다? 넌센스죠. 이 점에 대한 나의 생각은 이렇다, 좀 더 나아가면 다른 사람들의 생각은 이렇더라, 여기까지면 충분합니다. (사실 이 부분은 위에서 적은 '내재적 요소들과만의 대화'와도 연관이 있습니다. 물론 그 내재적 요소들 조차도 전부 다루지는 않는다는 이야기지만요.)

4.
그 이외에 잡다한 점들을 언급해볼까요. 이건 뭐 '리뷰'라기보다 '글'을 어떤 식으로 쓰는가에 대한 이야기가 될 수도 있겠는데, 간단하게 적어봅시다. 1) "구어체를 활용하여 최대한 자연스러운 글흐름을 만들어낸다." 눈치채셨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제 글은 굉장히 '말하는 것'과 흡사합니다. 제 오래된 습관이기도 하고, 법학을 공부할 당시 '절대 이따위로 복잡하고 억지스러운 글은 쓰지 않을테다'라고 다짐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글자 그대로 읽어도 자연스러운 하나의 스피치가 될 수 있는 그런 글. (그러다보니 쉼표를 너무 자주 사용하는 것 같아 요즘은 의식적으로 검토를 합니다만.) 2) "만담은 나의 원동력이다." ...물론 심각한 글에서 뜬금없는 개그를 치는건 예의(?)가 아니고, 몇몇 분들이 보시기엔 천박하다고 느껴질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재밌게 살아야죠. 가뜩이나 세상이 흉흉한데 리뷰까지 팍팍하게 쓰면 무슨 재미인가요. 물론 만담을 즐겨 한다고 '잘' 하는건 아니지만, 전 제 블로그를 찾아주시는 분들이 모니터 앞에 무표정으로 앉아 계시길 원하지 않습니다. 하다못해 '피식'이라도 해주시면 그저 감사입니다. 더 나아가 리플이라도 달아주시면 좋아 죽습니다. ( --); (그...원래 만담가는 관객들 리액션을 먹고 사는 직업인데 말이죠.)

이렇게 길게 적을 생각이 없었는데, 이젠 무슨 글만 쓰면 기본적으로 이만한 분량이 나와버리네요. 그냥 리뷰를 작성하며 했던 생각들이나, 나름의 방식들을 글로 옮겨봤습니다. (이건 뭐...재미도 없고, 감동도 없고;;)  적어놓고 보니 스스로가 굉장히 편협한 리뷰어처럼 보이네요. 정작 리뷰도 몇개 없으면서 말이죠. (여백의 미 ㄳ) 뭐, 앞으로도 많은 작품들에 대해 이야기할 기회가 있을 것 같습니다. 언젠가는 궁극 오의도 터득하게 되겠죠.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신어지 2008.08.27 13:45 신고  Modify/Delete  Reply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나는 어떤 원칙을 갖고 있나, 생각해보게 되네요. 저도 티스토리로 옮겨온 이후 지난 1년 간은 예전과 달리 거의 대부분을 대화체로 작성하고 있고요... 제 경우 비평/평론/리뷰가 아닌 그냥 '영화 잡담'이라고 생각하면서 씁니다. 통상적인 의미 전달을 위해서 리뷰라고 부르긴 하지만 그보다는 영화를 보고나서 동행들과 이 얘기 저 얘기 나누는 기분으로 적어두는 정도랄까요. 그럼에도 스포일러 경고에 대해서는 다들 하는 관행을 따라주는 편이고요. 그런 정도다 보니 Muzeholic님의 굉장히 깊이 들어가는 '리뷰'를 볼 때면 매번 와우~ 하게 됩니다. ^^

    • BlogIcon Μųźёноliс 2008.08.27 14:32 신고  Modify/Delete

      네 사실 이런 온라인 공간에서의 리뷰는 너무 딱딱할 필요가 없는 것 같습니다. 저 역시 거의 잡담 수준으로 하는데 깊이 들어간다고 하시니 괜히 사기(?)를 친 것 같아 송구스럽습니다. 스포일러 관행이라는 것도..사실 '리뷰어'들이 지킬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한때 해리포터 7권에 대한 무수한 기사들 때문에 당한 스포일러를 생각하면 부아가 치밀어 오릅니다만, 엄연히 '뉴스'와 리뷰는 다르니까요. 그래도 어느 분께서는 다크나이트를 보지 않은 상태에서 제 리뷰를 읽고나니 영화가 보고 싶어졌다고까지 말씀해주셨더군요. (과분한 칭찬입니다만 ㅠㅠ;;) 이런 경우도 있구나 싶어서 좀 더 조심하는 마음을 갖게 되기도 하고 그럽니다. ^^;;

  2. BlogIcon 웬리 2008.08.27 14:16  Modify/Delete  Reply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 때, 싸이나 여타의 미니홈피와는 달리 1인미디어라는 강박이 심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진짜 포스팅 하나 하면 글 쓰는 시간보다 자료 구하고 정리 하는 시간이 몇배는 더 들곤 했었죠.

    지금은 그렇게 쓰라고 하면 못 쓸거 같아요. 그냥 편하게 제 생각을 자연스럽게 읽으실 수 있도록 노력하는 걸로 끝입니다. 그렇게 바꾸고 나니 포스팅이 많이 편해지더라구요.

    많은 부분 공감하고 갑니다. ^^

    • BlogIcon Μųźёноliс 2008.08.27 14:32 신고  Modify/Delete

      (윽...전 아직도 리서치하고 자료 사진 구하고 정리하는 시간 무지 많이 걸리는데 ㅠㅠ) 물론 1인 미디어라는 강박관념은 없지만요. 오히려 그게 더 이상한 것 같아요. 블로그를, 또 리뷰를 작성하는 그 행위 자체에서 의미를 찾고, 그것을 통해 사이버스페이스에서 소통하는 것에서 의미를 찾아야지 나 스스로가 대안 매체가 되겠다고 나서는건 사실 좀 황당하거든요. (물론 그걸 해내는 괴수 분들이 있긴 하지만 =ㅅ=)

      우리는 인간(?)의 세계에서 살자구요 ㅎㅎ;;

  3. BlogIcon 커서(거다란) 2008.08.27 14:20  Modify/Delete  Reply

    혹시 저 땜에 고민하신 건 아니죠? ^^;; 글 정말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 옆에서 자근자근 얘기 듣는 기분이었습니다. 다 쓸려고 하지 않는다는 말엔 크게 동의합니다. 저도 그렇게 쓸려고 합니다. 뭔가 하나가 안떠오르면 아예 못쓰고요. ^^

    • BlogIcon Μųźёноliс 2008.08.27 14:35 신고  Modify/Delete

      아 닉네임은 커서님이셨군요. (수정하겠습니다.) 고민은 아니구요 ^^; 그냥 언젠가 한번 적어야지..하고 있다가 그 계기(?)를 마련해주신 셈입니다. (감사드려요! ㅎㅎ) 그렇죠. 욕심내서 주구창장 늘어놓으면 그건 뭐 마스터베이션도 아니고 말이죠;; 상대를 지치게 하는 플레이는 좋지 않습니다. (어??!!!)

  4. BlogIcon 배트맨 2008.08.27 14:58  Modify/Delete  Reply

    서두에 낚시글로 받아들일 수 있는 분들이 계실지도 모르겠다고 적으셨는데, 상당히 깊이 있는 좋은 포스트입니다. 영화라는 매개체로 Muzeholic님을 알게 되었기 때문에, 이런 글은 타인이 Muzeholic님 컨텐츠의 정체성을 이해하는 것에도 상당한 도움을 주는 것 같습니다.

    0. 사람마다 글의 가치관이 다르겠지만 일기장처럼 혼자만 숨겨놓고 쓰거나, 비공개로 되어있는 블로그가 아니라면 스포일러는 사전에 알려주는 것이 예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공개적으로 발행이 되는 포스타라면요. (링크하신 포스트는 읽어보지 않았습니다. 읽고싶은 생각조차 안드네요.)

    3. 얼마전에 초면인 분으로부터 트랙백을 받은 적이 있었습니다. 그럴 경우 저도 끝까지 다 읽어보고는 하는데, 그 분 글은 정말 중간에 포기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A4 분량으로 거의 몇십페이지가 넘는 어마어마한 양의 리뷰더군요. 글을 읽으면서 고통을 느끼고 싶지는 않아서요. 글의 생명력은 확실히 분량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 같습니다.

    4. Muzeholic님과는 블로깅을 하는 이상 오랫동안 '리액션'을 주고 받는 관계가 앞으로도 계속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자주 찾아뵐께요' 이런 댓글을 남긴 분의 말씀이 하늘의 구름처럼 흩어지는 경우가 다반사라서요.

    친분 관계가 지속이 되려면 정말 유연한 사고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저는 이 부분이 요즘도 나름대로는 노력하려고 하는 요소인데, 생각만큼은 잘 안되네요..

    좋은 포스트 잘 읽었습니다. ^^

    • BlogIcon Μųźёноliс 2008.08.27 15:17 신고  Modify/Delete

      후후...실은 고도의 낚시가 맞을지도 몰라요 ( --);; 음 스포일러 관련해서는, 물론 저도 스포일러를 싫어하기 때문에 제 글로 인해 그런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를 항상 하고 있습니다만..참 쉽지 않은 문제인 것 같아요. 물론 발란스는 맞출 수 있죠. 저 같은 경우는 +α라는 방식으로 일종의 도피(?)를 해버린 것일 수도 있습니다. 또 초간단하면서 가장 보편적인 해결방법이 있어요. 앗싸리 리뷰 맨처음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다'고 적어주면 되니까요 ^^;;

      근데...정말 미친듯이 긴 글을 읽다보면 정신이 요단강을 건너갈랑 말랑하는 때가 많죠. 특히 온라인 텍스트로 읽는 리뷰일 경우 읽는 시간이 10분 이상 걸리면 에러입니다. 아무리 할 말이 많아도 축약하고, 그래도 도저히 안 되겠다면 2번째 리뷰를 쓰면 되는거거든요. (..전 귀찮아서 후자는 못하는게 문제 ㅎㅎ)

      후후...배트맨님이 제 손아귀(?)에서 벗어나려면 아직 멀었습니다. 뭐 언제까지고 이렇게 뵙고 하면 되는거죠 뭐 ^^;; 트랙백은..예전에 배트맨님이 이런 류의 글을 적어두셨던 것을 본 기억이 나서 보냈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BlogIcon 배트맨 2008.08.27 15:30  Modify/Delete

      블로그 리뷰의 경우 읽는 시간이 10분 이상 걸리면 에러라는 말씀에 공감합니다. 글을 어느정도 압축을 해도 요지를 살릴 수 있는 경우가 충분하니까요. 제가 이런 말을 할 자격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이 부분의 조정을 - 정리를 - 하지 못하는 블로거 분들도 상당히 많은 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아 스포일러 부분에 대해서 말씀을 드린 것은 Muzeholic님 말씀을 드린 것이 아닙니다. ^^;

    • BlogIcon Μųźёноliс 2008.08.27 15:35 신고  Modify/Delete

      네 장황하게 늘어놓는건 사실 어려운 작업이 아니거든요. 그걸 완벽하게 요약하는게 정말 멋진 스킬이죠. (제가 딸리는 스킬 =ㅅ=;; 그래서 전 대신 잡담을 줄이기로...쿨럭) 그런데 사실 블로그 리뷰의 묘미는, 이런 저런 것 신경쓰지 않고 적어도 괜찮다는 데 있는 것 같아요. (물론 어느정도 선까지는 해줘야 하지만.) 그 재미도 없으면 블로깅 아무도 안하겠죠 ㅎㅎ;

      p.s : 넵 스포일러 부분은 저도 알고 있었습니다. ^^;

  5. BlogIcon 까스뗄로 2008.08.29 00:53 신고  Modify/Delete  Reply

    아, 궁극오의... 잘 알았습니다. 1과 3, 특히 좋네요. 4도 상당히... 아하하, 구어체 활용은 저도 최대한 하고 있... 아, 아니네요. 제 꼬락서니쯤 되면... 그냥 구어체를 그대로 써재끼는 거죠. 쿨럭. 아니, 그보다도 전 리뷰를 쓰는 게 아니고요. 그냥 잡담 찌끄러기를 올리는 거지만요. 스포일러에 대해서는 웹에서는 나름 암묵적 동의가 형성된 느낌이에요. 웬만하면 미리 경고하기. 홍보 과정에서 노출된 이상을 까발릴 때는 고지 필수... 정도로요. 그러다보니 전 오히려 스포 만빵 이런 얘기도 없이 두다다다 쏟아내는 포스팅도 때론 신선하게 느껴지기도 해요.

    • BlogIcon Μųźёноliс 2008.08.29 10:16 신고  Modify/Delete

      ㅎㅎ 그..스포일러의 기준이 어디까지인가도 참 애매한 것 같아요. 배급사에서 공개한 정도 이상이면 무조건 스포일러인가? 아니면 스토리 자체가 드러나버리면 스포일러인가. 아니면 결정적인 결말이나 반전을 언급해버리는 것이 스포일러인가. 제 생각에는 맨 마지막이 가장 적합한 정의라고 생각하거든요. 따라서 전 그 이외의 플롯을 언급하는 경우 (뭐 결말을 직접적으로 언급하는 것은 일부러 피하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이 이런 형태지만요.) 스포일러 얼럿은 사실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만, 굳이 아슬아슬하게 놀다 욕먹을 필요는 없죠 ( --);; 그러니 1번 같은 일종의 해결책(?)을 모색해낸 거구요 ㅎㅎ;

      후후 역시 2번은 제가 특이한 경우라 아무도 언급을 안 하시는군요! (이런게 좋아요 전. 예전에 까스뗄로님 글에 적은 리플에서 마이너 기질 얘기 했었죠? ㅋㅋ)

  6. BlogIcon bada 2008.08.31 12:21  Modify/Delete  Reply

    전 '질'을 낼 수 없기 때문에 '양'으로 승부할려 하는데...그 '양' 채우기도 어렵더군요...ㅡ,ㅡa;; 하루 한개 포스트 발행이 쉽지 않단...
    게다가 영화든 소설이든 게임이든 문화적인 부분은 제 식성과 다르게 굉장히 편식이 심하다보니 입맛에 맞는 작품 찾기가 어려워요...ㅠ.ㅠ

    • BlogIcon Μųźёноliс 2008.08.31 14:19 신고  Modify/Delete

      하루 한개 포스팅이라..참 저도 역시 아카이브 오픈할 당시만 해도 하루에 포스팅을 너댓개도 하고 했었는데..요즘은 사흘에 하나도 빡세다능;; ㅇㅇ 저도 리뷰쓰려고 영화보다보면 그런 생각들이 많이 들어요. 저는 뭔가 그래도 선호도가 70% 이상이 되지 않으면 리뷰를 쓸 마음이 사라져버려서 ( --);; (그리고 정말 좋아하는 것들도, 막상 단순한 개그물이면 리뷰 작성하기 난감하고 하니..)

  7. BlogIcon feveriot 2008.10.15 14:52  Modify/Delete  Reply

    다시 봐도 참 공감가는 이야기입니다. 흠흠.
    뮤즈홀릭님 글은 설득력이 있으면서도 부담없이 받아들일 수 있어서 좋습니다.

    • BlogIcon Μųźёноliс 2008.10.15 16:41 신고  Modify/Delete

      부끄럽습니다. ^^;; 제 글이 설득력이 없는 것은 저 자신부터 뼈저리게 느끼고 있는걸요. 요즘은 그나마도 스케쥴이 바빠 업데이트를 못하고 있어서 한숨만 나옵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