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l Colosseo (Amphitheatrum Flavium)

Traveling Circus 2007. 9. 29. 00:00
클릭시 확대.

클릭시 확대.

클릭시 확대.

클릭시 확대.

로마의 유적 시리즈를 다룬 둘째날의 여정, 콜로세움(Colosseum 혹은 Colosseo)으로 시작해봅시다.
Colosseum이라는 이름이 엄격히 말하면 정식 명칭은 아닙니다만...그냥 굳어져버린 케이스랄까요? 이 고대 노천극장의 원래 명칭은 Amphitheatrum Flavium이고, 이는 Flavian Amphitheater(플라비우스 극장)의 뜻입니다.

Amphitheater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 찾아볼 수 있는 형태의 노천극장을 가리키는 말로...보통은 원형, 혹은 반원형의 구조를 띄고 있기에 번역시 '원형극장'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amphi-라는 접두어가 그리스어로 double 혹은 linked의 의미를 지니고 있기에 일반적으로 부채꼴이나 최대로 반원형에 지나지 않았던 기존의 극장들과 구분 짓는 의미가 있긴 합니다. 그러니 amphitheatrum란 거의 완전한 원형 혹은 타원형에 가까운 형태의 극장들을 의미했겠죠?) 하지만 고대 극장들 대부분을 그냥 이 단어로 묶어 지칭하기도 합니다. (뭐...대부분이 다 둥근 형태긴 했지만;; 그래도 꼭 완전한 원형이나 타원형이 아니더라도 포함시킨다는 이야기입니다.)

아무튼, 그래서 Amphitheatrum Flavium은 '플라비우스 극장'이라 번역됩니다. (왜냐면 Flavium이란 Titus Flavius - 로 시작하는 이름을 가진 황제 패밀리를 뜻하고...콜로세움은 이 플라비우스 황가 시절에 건설되었기 때문이죠.)

클릭시 확대.

클릭시 확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그렇다면 Colosseum은 도대체 어디서 튀어 나온 이름인가 궁금하실텐데...여기에 대해서는 잡설이 좀 많습니다. 대충 소개를 해보자면,

1. 극장이 조낸 커서=ㅅ= 그렇게 부른다. (라틴어 Colossus = 킹왕짱 큰 것)

2. 극장 옆에 Colossus of Nero(네로 황제의 거대동상)가 있었는데 그것 때문에 극장도 대충 무지 큰거라고 부르자는 여론이 형성되어 굳어졌다.

3. 8세기 경 San Beda(St. Bede)가 유명한 어구를 남겼는데...그게 Quandiu stabit coliseus, stabit et Roma; quando cadit coliseus, cadet et Roma; quando cadet Roma, cadet et mundus ("as long as the Colossus stands, so shall Rome; when the Colossus falls, Rome shall fall; when Rome falls, so falls the world")란다. "콜로서스가 서 있는 한 로마도 그럴 것이고, 콜로서스가 무너지면 로마도 함께 몰락하리라."라는 의미인데, 이 Coliseus라는 말을 극장을 지칭하는 것으로 착각했다는 설. (심지어는 바이런도 그랬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성 베다가 사용한 coliseus라는 단어는 남성형이기에 플라비우스 극장보다는 네로 황제의 동상을 지칭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문제는, 콜로서스가 결국 무너지고 말았다는 사실입니다. Colossus of Nero는 이리저리 머리만 후기 황제들의 것으로 바뀌어 사용되다가...결국 10~11세기쯤 되어서는 사라져버렸답니다. 그렇지만 그때까지 몇 세기에 걸쳐 Colossus 혹은 Colosseum이라 불려온 동네에서...동상이 없어졌다지만 이름이 바뀔리 만무하죠. (참고로, colossus는 남성형, colosseum은 중성형이라고 합니다. 동상이 없어졌으니 colossus라고 부르긴 이상했나부죠?)

....나 저 위에 번호는 왜 매겼니 =ㅁ=;;; 아무튼...
이런 여러 요소들이 함께 작용하여...Amphitheatrum Flavium = Colosseum이 되어버렸다고 합니다.
이제 설명은 대충 gg치고 사진 업로드 갑니다. (이러다 Wikipedia 통째로 번역하겠어효;;;)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앞에서부터 지금까지는 모두 Colosseo의 바깥 모습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콜로세움 앞에서 거의 항상 볼 수 있는 코스프레(?) 아저씨들입니다.
하는 일은...저런 고대 로마 시대의 의상을 입고...함께 기념사진을 찍어주는거죠.
하지만...만만한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가격을 터무니없이 높게 부르는=ㅅ= 이들도 있습니다.
첫번째 사진에 있는 저 3명의 패거리에게 저도 돈을 무지 뜯겼답니다.
사실...돈을 뜯길 각오는 하고 찍은 사진이지만, 생각보다 많이 뜯겨서 ㅠㅠㅠㅠ
자세한건 로마 2박째 다이어리에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명 안 듣고 배회하는 이 어린 양들은 뭔가! ( --)
아무튼 이제 콜로세움 내부를 돌아다녀볼까혀?? 이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마 콜로세움 내부 구조에 대해서는 다들 잘 아실테고...간략하게 명칭만 짚고 넘어가자면,
중간에 지금 십자가 형태로 다리가 놓인 부분이 Arena입니다. (축구장으로 따지면 필드?)
그리고 그 다리 아래로 보이는 공간을 Hypogeum이라 부릅니다.
Hypogeum은 underground, 즉 지하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클릭시 확대.

클릭시 확대.

클릭시 확대.

클릭시 확대.

클릭시 확대.

클릭시 확대.

....별로 도움은 안 되지만 =ㅅ= 그래도 일단은 와이드? 데헷;;

클릭시 확대.

클릭시 확대.

콜로세움 내부 어딘가에 박물관? 혹은 갤러리라고 해야되나...여튼 그런 곳이 있더군요.
임시적인 이벤트였을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여튼 이런 불빛을 밝혀놨더군요. (포샵질 안했대도;;)
제가 가장 탐(?)하는 색이기도 하고 =ㅅ= 해서 여튼 찍어온 기억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콜로세움 안에서 밖을 바라보면...이런 구도입니다. 한번 내다봅시다?

클릭시 확대.

클릭시 확대.

아마...꽤 유명한 구도가 아닐까 싶군요.
콜로세움의 난간에서 바라본 Templum Veneris et Romae(Temple of Venus and Roma)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Foro Romano 포스트에서 하기로 하고...
여기서 잠깐 짚고 가자면, 콜로세움 역시 Foro Romano의 일부입니다.
여행 당시엔 저 부분부터 캄피톨리오까지가 포로 로마노고...콜로세움은 따로인줄 알았는데...
Foro Romano란 굉장히 큰 개념이더군요;;; 그냥 이 동네 전체를 부르는 명칭이라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클릭시 확대.

클릭시 확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콜로세움과 Monte Palatino(Palatine Hill)사이에 보면 이런 문이 하나 보입니다.
명칭은 Arco di Constantino(Arch of Constantine)로써...
이는 승리의 John Constantine Asshole!!!...은(는) 훼이크고;;
콘스탄티누스 1세의 개선문이군요.

'Traveling Circus' 카테고리의 다른 글

Piazza di Spagna : Spanish Steps  (0) 2007.10.02
Foro Romano : Stairway to the Ruins  (0) 2007.10.01
Foro Romano : Colle Palatino  (0) 2007.09.30
Piazza del Popolo  (1) 2007.09.27
Fontana di Trevi  (0) 2007.09.27
Monumento Nazionale a Vittorio Emanuele II & Campidoglio  (0) 2007.0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