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LL·E (2008) : 불편하지 않은 디스토피아의 진실.
MuzeWeek/Culture
2008. 8. 10. 23:26
오랜만에 어둡지 않은 작품에 대해 이야기해볼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이미 정신세계가 그쪽이랑 싱크로율 99%를 달리고 있기 때문에 리뷰 자체는 훈훈하지 않을 수도 있으니 미리 주의.) 다크나이트를 보고 형언할 수 없는 우울의 나락으로 빠져들었다면, 당신의 유일한 탈출구는 WALL·E (2008) 뿐이다. 참고로 다크나이크를 관람하기 전에 계획했던 the joker 캐릭터 비교와 비슷하게, The Hitchhiker's Guide to the Galaxy에 등장하는 우울증 로봇 마빈(Marvin the Paranoid Android)와 우리의 월·E를 비교하겠다던 야망은 여지없이 한 여름 밤의 꿈으로 끝나버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꿋꿋이 적어내려가겠지만, 아마 영화 그 자체만큼이나 유쾌한 글은 되지 않을 것 같다. 1
바퀴벌레 펫은 구하기도 힘들다던데..
WALL·E (2008)는 확실히 유쾌하다. 개그도 물론 아메리칸 센스지만 훌륭했다. SF 코메디라는 장르적 측면에서 보면 더할나위 없는 작품이다. 하지만 그 백그라운드에 숨어있는 담론은 꽤나 디스토피아적인 세계관을 토대로 하고 있기에 마음이 편하지 만은 않다. 따라서 본 리뷰에서는 WALL·E가 귀엽네 개그가 일품이네 하는 뻔한 소리들보다, 이런 설정(settings)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한다. 분명 이 영화는 이러한 설정들을 무겁지 않게, 어떻게 보면 무신경해보일 정도로 가볍게 다루어서 관객들은 마음 편하게 영화관을 나설 수 있었을 것이다. 크게 2가지를 생각해볼 수 있는데, 첫번째는 물론 robotic romance(로봇의 사랑)에 관한 이야기고, 두번째는 바로 디스토피아/유토피아 설정에 대한 것이다.
...이거 사실 납치 아님;?
무서운 EVE.
웃음은 감정의 얼굴이라고 했던가..
잠깐만. 우주선이 디스토피아라면, 폭삭 망해버린 우리의 지구는 유토피아가 되버리는걸까? 놀랍게도 그렇다. 인류의 거대자본과 무차별적 소비문화가 남긴 쓰레기 그 자체가 되어버린 지구는 디스토피아가 아닐 뿐 더러, 오히려 유토피아에의 희망을 간직한 곳이었다. 그리고 말할 필요도 없이 그 매개이자 상징은, '부츠 속에 담겨 이리저리 치이던 어느 식물의 새싹'이 되겠다. 관객들은, "어쩌면 선장이 저 식물을 일부러 없앨 수도 있을 것"이라고 추측했을지 모른다. 그 본질이야 어쨌든 평생을 놀고 먹던 그들이 모든 것을 포기하고 지구라는 아수라장(hellhole)으로 돌진하는 것은 엄청난 모험이 아닐 수 없으니까. 하지만 그는 알고 있었던 것이다. 인류가 미래를 살아갈 유일한 방법은, 그 쓰레기장으로의 귀환 뿐이라는 것을. 이는 사실 꽤 상징적 설정이 아닐 수 없다. 우리는 끊임없이 인류의 유산을 버리고, 새로운 것을 추구하며 발전해간다. 하지만 우리가 앞으로 발을 디딜 수 있는 것은, 선조들의 잡동사니를 밟고 올라설 수 있었기 때문 아닌가. 그것은 분명 오류로 가득찬 것일 수도 있고, 부끄러운 역사일 수도, 아니면 단순히 우리에게 필요가 없는 것일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좋든 싫든 과거의 유령을 대면해야 하는 것이다.
선장님 옷걸이 좀 짱인듯.
하지만 오늘만은 신경쓰지 않을란다. 이 유쾌한 영화를 보면서까지 그런 우울한 생각은 하기 싫다. 나도 오늘만큼은 월·E처럼, 소중한 누군가와 밤하늘의 별을 올려다보는 그 소박한 삶을 꿈꾸고 싶다.
When you open your eyes, when you gaze at the sky..
When you look to the stars as they shut down the night..
You know this story ain't over.
당신이 눈을 뜰 때, 당신이 하늘을 올려다 볼 때,
밤의 문이 닫히면서 별을 올려다 볼 때..
당신은 이 이야기가 끝나지 않았다는 것을 알테죠.
Avantasia - The Story Ain't O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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