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M해설] Rent - One Song Glory.

MuzeWeek/Lyrics of Moment 2008. 8. 16. 14:32
* Lyrics of Moment에서는 Μųźёноliс이 직접 해석한 가사와 간단한 해설을 제공합니다.

photo by The Hairy Ox, at flikr.com


One song glory
One song, before I go
Glory, one song to leave behind

하나의 노래, 영광
내가 가기 전 마지막 하나의 노래
영광, 남기고 갈 하나의 노래

Find one song, one last refrain
Glory, from the pretty boy front man
Who wasted opportunity..

그 노래 하나를 찾아서, 최후의 후렴구를 찾아..
영광, 아직 예쁘장한 소년에 불과했고
결국 기회를 다 낭비해버린 그런 남자에게서...

One song, he had the world at his feet
Glory, in the eyes of a young girl...a young girl.

하나의 노래, 그는 전 세상을 자기 발 앞에 두고 있었지
영광, 한 소녀의 눈에서..한 소녀의..

Find glory, beyond the cheap colored lights
One song, before the sun sets
Glory...on another empty life

영광, 싸구려 불빛 너머에서..
하나의 노래, 해가 지기 전에..
영광, 또 하나의 공허한 인생에서..

Time flies, time dies
Glory, one blaze of glory
One blaze of glory...glory.

시간은 흘러버리고, 시간은 죽는다..
영광, 마지막 한번의 영광의 불빛
마지막 한번의 영광의 불빛..

Find glory, in a song that rings true
Truth like a blazing fire,
An eternal flame...

진실하게 울려퍼지는 노래에서 영광을 찾아야 해..
활활 타오르는 불빛 같은 진실
영원히 꺼지지 않는 불꽃..

Find, one song
A song about love
Glory, from the soul of a young man...a young man.

하나의 노래를 찾아
사랑에 대한 노래
영광, 한 젊은 이의 영혼으로부터..

Find, the one song
Before the virus takes whole glory
Like a sunset
One song, to redeem this empty life..

그 하나의 노래를 찾아야 해
바이러스가 영광을 모두 잠식해버리기 전에
황혼과 같은 그 영광을..
이 공허한 인생을 되찾아줄 그 하나의 노래를..

Time flies
And then, no need to endure anymore
Time dies..

시간은 흘러가버려
그리고는 더이상 힘들게 견디지 않아도 돼
시간은 죽어버려..

---------------------------------------------------------------------

예전에 밴드를 하던 시절, 자주 이런 생각을 하곤 했다. 단 한곡, 내 모든 것을 쏟아부을 단 한곡의 마스터피스, 그것을 만들어낸다면 나는 죽어도 여한이 없다고. 그렇기 때문에 이 노래에 다른 사람들보다 더 감동했는지 모르겠다. 이 곡은 에이즈에 걸린 락 뮤지션 Roger Davis가 역시 에이즈로 죽은 그의 연인(HIV 판명을 받아서 자살했다고 하는데, 영화에서는 그것을 직접적으로 암시하는 장면은 없다. 단지 그녀가 마약 중독자였고, 에이즈 판명을 받는 장면을 보여주었을 뿐)을 떠올리며 부르는 노래다. 전 애인의 망령에 시달리며, 자기 또한 언제 죽을지 모르는 이 희망 없는 그의 삶에서 그가 필사적으로 찾으려하는 것은 바로 one song, glory. 만약 당신이 시한부 인생을 선고받았다면, 어떤 인생을 살겠는가?

나는 언젠가 죽기 전에, 반드시 무엇인가를 이루어놓겠다고 다짐한 적이 있었다. 내가 죽기 전, 이 인류의 역사에 스키드마크 하나 정도는 남겨두겠다고. 그런데 아무 흔적 없이 사라져가야 한다는 것을, 그것도 꽤 빠른 시일 내에 없어질 것이라는 것을 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그래서 나는 V for Vendetta의 여성 죄수처럼, 이렇게 나의 삶을 기록하고 있다. 언젠가 나는 사라지겠지만, 인류의 감성, 그리고 희망만은 살아남을 것을 믿기에.